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간접광고'와 '가상광고'란?

마케팅

by NX magazine 2023. 6. 15. 11:24

본문

TV를 포함한 유튜브, 아프리카 등 많은 사람들이 즐겨보는 방송에는 많은 광고들이 있습니다.

기업에게는 광고가 상품을 소비자에게 적극적으로 알리는 방법이며, 방송사나 방송 플랫폼(아프리카TV, 유튜브, 틱톡, 트위치 등)에게는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개인이 쉽게 방송을 할 수 있는 조건이 되면서 개인 유튜버 등 개인 방송을 하는 사람들은 광고 수입을 통해 이익을 늘릴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많은 광고 형식 중 간접광고와 가상광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간접광고

간접광고는 특정 상품 등을 협찬의 대가로 영화, 드라마, 예능 등에 끼워 넣어 알리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광고의 형태(PPL)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과도한 간접광고는 방송의 흐름을 헤칠 우려가 있어 시청자에게 몰입을 방해해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2) 가상광고

가상의 이미지를 TV 화면에 노출하여 특정 상품을 알리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스포츠 경기에서 이런 가상광고를 많이 볼 수 있는데 요즘은 스포츠 경기를 넘어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드라마나 예능에서는 등급고지, 하이라이트 에서 많이 사용되며 가상광고가 점차 활성화 되고 있어서 예능 프로그램에서는 가상광고를 노출하는 브릿지 화면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가상광고는 5초 / 7초 / 10초 / 20초 등으로 러닝타임이 정해져 있으며,

주로 HD TV를 기준으로 1/4 를 넘지 않는 범위로 화면의 오른쪽 하단에 많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또한 사각형의 가상광고 영상도 사용되지만 배경이 없는 화면도 사용하여 방송의 화면과 어울리게 제작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간접광고 예시

 

방송에 노출되는 간접광고
 
 
 

 

가상광고 예시

스포츠 중계 중 화면에 노출되는 방식
 
 

 

방송 시작 전 등급고지에 노출하는 가상광고
 
 

 

방송 후 예고편 화면에 같이 노출되는 가상광고
 
 

'엔엑스스퀘어'에서 제작한 MBC 태어난김에 세계일주2 가상광고 영상

 

영상제작 : 엔엑스스퀘어 ( www.nxsquare.com )

728x90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