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를 보면 카피가 등장하고 광고를 보는 시청자(소비자)는 이 카피를 통해
제품, 서비스를 인지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론 하나의 카피가 그 브랜드에 대단한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카피만 보더라도 브랜드가 생각나고,
반대로 브랜드를 보면 카피가 생각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이키 광고
코카콜라 광고
배달의 민족 광고
카피는 포괄적인 용어입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슬로건, 캐치프라이즈나
광고에 대해 관심있는 사람들은 알만한 헤드카피, 바디카피, 캡션, 태그라인 같은 용어도 카피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슬로건
카피에서 흔히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보통 기업, 기관 등의 슬로건을 떠오르기 쉬운데,
슬로건은 이외에도 광고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등의 가치와 비전을 압축한 메시지를 의미합니다.
2. 헤드카피
우리가 많이 접하는 카피 중 하나인 헤드카피는 바디카피(본문)로 유도하기 위한 제목에 해당하는 카피로
눈에 잘 띄도록 작성된 제목이나 표제를 말합니다.
3. 바디카피
바디카피는 한마디로 본문 입니다. 제품이나 서비스가 전달하고자 하는 특징이나 장단점, 구매 포인트를
잘 정리하여 도입, 중간, 결말의 구성을 가지는 카피 입니다.
4. 캡션
그림이나 도표, 사진 등의 이해를 돕기 위해 쓰는 주석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품의 상세정보를 적거나 의약품, 제약회사, 은행, 금융 등과 같은 곳에서는 상세 안내문을 적기도 합니다.
카피는 각각의 목적이 있고, 사용하는 이유도 다 다르기 때문에 어떤 카피가 좋은 카피다 라기보단
좋은 카피는 광고를 보는 사람(시청자/소비자)이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지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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